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온비드 공매로 300만원이면 땅을 산다고?

by 일탈 2020. 12. 17.
반응형

우리는 가끔 돈이 없어 땅을 못 산다고 하면서 내 이름으로 된 땅 한평이라도 가지고 싶다고 한탄들을 한다. 그러나 열심히 발품만 팔면 정말 싼 땅 평당 몇천 원에도 땅을 가질 수 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경매나 공매이다. 특히 온비드 공매 사이트에 보면 정말 300만원 토지도 나와 있다. 접근하기 쉬운 공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경매와 공매는 무엇이 다를까?  

경매는 권리자의 신청에 의하여 법원 또는 집행관이 동산이나 부동산을 경쟁의 관계에 의하여 파는 일이고공매는 법률의 규정에 따라  공적 기관에 의하여 강제로 이루어지는  매매를 말한다. 즉 공매는 공적 기관에서 직접 관리하는 것이라 나중에 문제 소지가 매우 적다고 한다. 그래서 경매를 공부하시고 싶으시면 공매부터 해 보는 게 좋다고 한다. 그리고 공매의 장점은 모든 것이 앱으로 관리를 해서 스마트하다.

 

 

 

2. 그럼 공매는 어떻게 하는 건가?

그건 우리나라 국유지 땅을 관리 하는 기관이 "한국 자산관리 공사"이다. 한국 자산관리 공사에서 관리하는 온비드 사이트나 핸드폰에서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 가입하고 로그인하면 공매의 모든 준비 끝 정말 쉽다.

온비드 PC 화면

3. 온비드에서 매물 찾기

온비드에는 공매로 나온 땅 뿐만 아니라 자동차로부터 자전거 등 모든 공매 처리하는 물품들이 있다. 심지어는 소방차도 있다. 그러나 좋은 물건은 금방 없어짐으로  항상 관심 가지고 보아야 좋은 물건을 찾을 수가 있다.

온비드 자동차 공매 화면

4. 온비드에서 공매 토지 매물 찾기

토지 매물 검색도 여러가지로 검색이 가능하다. 지도로 검색 설정을 하거나 상세조건 검색으로도 가능하다. 토지부터 아파트 및 상가건물까지 아주 다양한 매물들이 나와있다. 금액도 몇십만 원부터 몇십억까지 등등 

온비드 매물 검색 화면

5. 온비드 테마물건

관심이 많았거나 클릭을 많이 한 물건은 별도로 테마 물건으로 찾아보기 쉽게 정리를 하여놓았다. 특히 50% 체감 물건은 감정가 대비 50% 이하 떨어진 물건들이다. 이런 물건 중에서 잘 고르면 대박을 칠 수 있는 물건도 가능하다.

 

온비드 테마 물건

6. 온비드 경매 참여해보기

그러면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삼척시 매물 3,789,000원 매물을 클릭해 보자.

매물 상세내용

7. 공매 참여 전 확인해야 할 내용은?

이렇게 매물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들이 나온다. 입찰일이 되어서 온비드에 로그인하여 입찰가를 쓰면 입찰은 끝이다.

다행히 가장 높은 가격을 써넣기만 하면 바로 낙찰이 되고 캠코로 입금만 하면 바로 내 땅이 된다.

그런데 말이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가격이 싸면 싼 이유가 있다. 그러므로 공매물건이라도 확인을 해봐야 할 사항들이 있다.

입찰정보 화면

8. 경매나 공매에서 가장 중요한 명도이전 책임

상기 온비드 화면 캡처 내용에서 보면 명도이전 책임은 매수인에게 있다고 표기되어 있다. 공매든 경매든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그럼 명도이전 책임이라는 게 도대체 머지? 위의 내용에서 보면 압류 제산 정보가 나온다. 이런 식으로 법원에 이미 압류가 되어 있는 정보는 크게 신경을 덜 써도 된다. 금액이 크던 작던 낙찰금액에서 나누어 가져야 한다. 그러나 상기 토지 위에 무허가 주택이 있다던가. 또는 분묘기지권이 있다던가 등 이런 것에 대해서 낙찰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이야기다. 3백만 원으로 낙찰받아 매물 토지에 가보았더니 무허가 주택에서 사람이 살면서 이사비 5백을 요구하면 참으로 난처해지는 거다.

9. 공매 토지의 위치 확인 및 현지 부동산에 조사 필요함

어떤 분은 공매 토지가 백만 원이라고 토지가 어디 있는지도 확인 안 하고 공매를 하여 낙찰받으신 분이 있었다. 낙찰받은 후 내 토지가 어디에 있는지 가본다고 해서 가는데, 허걱! 도로가 없다. 깊고 깊은 산꼭대기로 걸어서 3시간 가야 한다. 어찌어찌 가보았는데 도대체 경계가 어디야? 어느 게 내 땅인 거야? ㅎㅎㅎㅎ 확인 안 하고 낙찰을 받으면 윗분처럼 될 수가 있다. 반듯이 현장 조사 및 주변 부동산 들려 지적도 보여 주면서 이 땅을 당신이 팔면 얼마에 팔겠소? 하고 몇 군데 부동산에 문의를 한 후 공매 진행을 하기 바란다.

10. 주변시세 확인하기

공매하려고 하는 주변 땅들의 실거래가를 어플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땅야 어플이나 디스코 어플에서 지번으로 검색하면 주변 토지 중에서 최신 실거래가를 확인이 가능하다. 경매 토지와 가격 비교를 해보면 대략 경매 토지를 낙찰받았을 때의 이익을 유추할 수 있다. 단 토지란 비숫한 지역에 있다고 하더라도 도로의 유무나 기타 환경으로 인해서 가격은 많이 달라짐으로 어느 정도 토지에 대해서 공부를 한 후 공매나 경매에 도전을 해보시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