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토지 성토 비용은 얼마나 할까?

by 일탈 2021. 4. 19.
반응형

토지를 구매하고 나서 있는 그대로 농사를 지어도 되지만 하우스나 집을 지으려면 토지 상황에 따라 절토를 하거나 성토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토지를 구입할 때 이런 부분까지도 고려해서 구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토하는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는지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성토 시 추가로 고려해보아야 할 사항들

우선 성토를 하려면 토지의 성토할 높이를 결정하셔야 하는데 구입한 토지가 답(논) 일 경우나 계곡 옆의 토지라면 성토하기 전에 더 고려해 보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답(논)은 물을 사용하는 것이라서 지대가 낮아서 보통 주변의 물이 많이 흘러들어 오는 곳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성토를 하면 나중에 물이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물이 올라오는 곳은 유공관(땅속에서 물을 빼는 관)을 먼저 묻어주고 성토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토지가 크면 배수문제도 확인해야 합니다. 별도의 배수구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사지라면 석축을 쌓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농지성토 기준은 무엇일까?

농지의 성토 기준은 보통 도로를 기준으로 생각하셔야 하나 이웃 토지와의 분쟁이 발생될 수도 있음으로 이웃 토지와도 협의를 한 후 좋습니다. 그리고 도로가 없다면 주변의 구거라든가 물이 흘러가는 것에 기준을 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집을 지어도 물이 역류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복토를 성토로 잘못 이해하시는 분도 있는데 복토는 농작물의 씨앗을 뿌린 다음 흙을 덮는 것을 말합니다.

 

성토작업중인트럭
성토작업중인 트럭

3. 덤프트럭에 실리는 흙의 양은 얼마나 될까?

성토를 하려면 흙이 덤프트럭으로 몇 대가 들어가는지 계산을 하면 되는 것이라서, 우선 덤프트럭 한차에 흙이 얼마나 실리는지를 알아야 하겠지요.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덤프트럭은 25톤과 15톤이 있습니다. 25톤에는 보통 12~12.5루베가 실리고 15톤에는 7~7.5루베가 실린다 고합니다. 여기서 루베는 가로 × 세로 × 높이가 1㎥를 1루베(일본식 발음임)라고 합니다. 그러면 덤프트럭 흙 한차 가격을 알아야 하는데 문제는 흙에는 정확한 가격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산을 깎아서 집을 지으려고 하는 사람은 흙을 누군가 가져간다면 팔 수가 있으나 아무도 안 가져가면 오히려 돈을 주고 버려야 하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하겠지요. 그러나 성토를 하려는 사람은 주변에 절토를 하는 곳이 없으면 먼 거리에서 운반비를 더 많이 주고 흙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나오겠지요. 그래서 성토를 하시려면 여유를 가지고 주변에 공사가 생기기를 기다리면 저렴한 가격으로도 흙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시골을 가다 보면 "흙 받습니다"라는 간판이 보이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가격의 기준은 주어야 해서 알아본 결과 보통 15톤 트럭 1차에 2만 원에서 7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4. 토지 성토 면적(부피) 계산하기

100평의 논에 성토를 1.5m 해야 한다면(평을 평방미터로 환산 시는 0.3025를 곱하면 됩니다)

100평 ×0.3025 × 1.5m = 45.375

흙이라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꺼지는 경우가 나옴으로 조금 여유를 더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46루베로 계산을 하면 46/12.5 = 3.68대의 25톤 덤프트럭이 필요함으로 여유를 조금 더 주어 4대 덤프트럭이면 될 것 같습니다.

5. 흙을 받을 때 주의사항으로는

가끔 아주 나쁜 업자들이 제대로 된 흙을 주는 것이 아니라 공사장의 폐자재(콘크리트)를 섞어서 파묻는 경우도 있고 실제 차량의 수를 속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성토를 높게 할 경우는 나중에 땅이 꺼질 수도 있습니다. 흙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음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가장 좋은 흙은 물 빠짐이 좋은 마사토가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