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조경석 쌓기 보강토 쌓기 옹벽(축대) 공사비는 얼마나 할까?

by 일탈 2021. 4. 11.
반응형

농막이나 전원주택을 지으려는 땅이 경사지 땅일 경우는 옹벽(축대) 작업을 해야 하는데 옹벽의 종류에 따라서 시공비의 차이가 많이 생깁니다. 조경석 쌓기, 보강토 쌓기, 철근 콘크리트 순으로 시공비의 차이가 있으며 2M 이상의 높이는 지자체의 허가를 받고 축대를 쌓아야 합니다.

 

 

 

 

1. 옹벽 쌓기 또는 경계석 쌓기

옹벽 작업은 홍수시 산사태 등을 대비 코저 하는 작업이며 쌓는 방법이나 재료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그래서 경사지가 큰 경우는 전문 토목공사업체에 의뢰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다만 1M 이내의 작은 높이의 경계석 쌓기는 셀프 작업을 하셔도 충분히 가능은 합니다. 토목공사에서 단위는 1제곱미터를 1헤베(일본어)라고 부르며 제곱미터당 단가가 얼마인지를 알면 대략적인 공사비 파악이 됨으로 아래 가격 기준으로 계산을 하시면 공사 예산을 잡을 때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실제로 작업 시에 큰 차가 들어갈 수가 있는지 등 여러 여건에 따라서 공사비는 많이 차이가 발생되기도 하는 점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옹벽-종류
옹벽 종류

  • 철근 콘크리트 옹벽: 철근 콘크리트 옹벽은 옹벽 작업 중에서 공사비는 가장 비싸지만 가장 견고하고 반영구적이기 때문에 옹벽의 높이가 높거나 산사태의 위험이 높을 경우는 철근 콘크리트 옹벽으로 공사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은 같습니다. 철근콘크리트 옹벽 공사비는 제곱미터당 가격은 대략 16~20만 원으로 정도이나, 해당 토지의 상황에 따라서는 옹벽 작업 이외의 배수로 작업등이 발생될 수도 있었어 20만 원 이상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철근 콘크리트 옹벽 작업은 가격이 비싸서인지는 모르나 그렇게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 보강토 옹벽 쌓기: 보강토란 것은 레고 형태의 시멘트 블록입니다. 레고 블록 쌓듯이 경사지에 쌓는 것을 보강토 옹벽 쌓기라 합니다. 보강토 옹벽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쌓는 방법도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나 보강토 작업은 조금만 배우면 직접 시공도 가능은 하며, 보강토 쌓기 가격은 보강토 가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보통 제곱미터당 10~13만 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 석축 쌓기, 경계석 쌓기: 개인적으로는 석축으로 쌓은 것이 가장 운치가 있다고 생각은 듭니다. 석축 쌓기는 쌓는 방법에 따라서 면쌓기방법과 조경석 쌓기 방법이 있습니다. 조경석으로 쌓으면 돌멩이 사이사이에 작은 나무나 꽃을 심을 수가 있었어 좀 더 운치 있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석축 쌓는 돌이 파쇄석으로 쌓을 때와 자연석으로 쌓는 것에 따라서 돌 가격이 다르다 보니 가격 차이가 조금 발생되기도 합니다. 파쇄석으로 쌓으면 가격은 대략 7만 원대이며, 자연석으로 쌓을 때에는 9만 원 정도입니다.

 

 

 

 

2. 옹벽 종류별 1제곱미터 공사비 정리

위의 모든 가격은 공식적인 가격이 아니며, 지역에 따라서 또는 해당 토지의 상황에 따라서 가격이 더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보통 관련 작업은 일반적으로 예상 가격보다 추가로 더 발생된다고 생각하시고 예산을 잡으셔야 합니다.

  • 철근콘크리트 제곱미터 가격=16~20만원
  • 보강토 옹벽 제곱미터 가격=10~13만 원
  • 석축 제곱미터 가격=7~9만 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