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초파리 퇴치법 이거 하나면 끝

by 일탈 2021. 3. 9.
반응형

초파리는 사람에게 해를 주는 해충은 아니지만 집안에 초파리가 날아다니면 성가시기도 하고 짜증이 나기도 한다. 그래서 초파리를 없애기 위해서 모기약을 뿌리려니 모기약 자체가 또 몸에 해롭기 때문에 초파리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초파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초파리?

초파리는 거의 전 세계적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종류에 따라 사는 곳이 굉장히 다양하며, 갖춘탈바꿈을 통해 자라며 한 세대가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초파리과에는 전 세계적으로 65 속 3000종의 초파리가 보고되어 있다고 합니다.

초파리는 여름철 과일이나 음식물 쓰레기를 집안에 방치하면 단 몇 시간 만에 작은 파리들이 귀신같이 달라붙어있게 된다. 초파리는 후각이 발달해서 30m 떨어진 곳에서 나는 냄새까지도 맡을 수 있다.

초파리가 사람을 귀찮게는 해도 과학계에는 큰 기여를 한답니다. 수명이 짧은 데다 초파리 한 마리가 낳는 알이 수백 개가 되다 보니 유전 연구의 재료로 쓰기 안성맞춤이어서 많은 유전 연구에 활용을 한다고 합니다.

2.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

 

 

1. 초파리는 후각이 발달되어 있고 크기가 워낙 작아서 웬만한 방충망을 뚫고 들어오거나 미세 방충망을 하였다고 해도 창문 틈새로 들어온다.

2. 과일이나 채소의 썩은 부위에 알을 낳아서 있다가 집안에 음식물 쓰레기를 잠시 방치하면 바로 부화하여 서식하게 된다.

3. 사람이 현관으로 다닐 때 날라 들어온다.

4. 한 마리라도 날라 들어온 초파리는 배수구나 화분 등 알을 낳기 좋은 곳을 찾아서 몇백 개의 알을 낳는다.

배수구

3. 초파리 퇴치법?

초파리 퇴치법은 너무 다양하게 있습니다. 초파리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세제만으로 죽기도 하고 생명력이 짧기는 하나 번식력이 워낙 강해서 성충을 잡는 것보다는 초파리가 알을 낳고 부화하는 곳을 없애주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1) 과일 껍데기 및 음식물 쓰레기 오래 방치하지 않기

과일 껍데기나 음식물 쓰레기를 집안에 1~2시간만 방치해도 초파리가 부화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매번 음식물 생길 때마다 버릴 수는 없기에 비닐에 잘 싸 두거나 냉동실에 넣어서 얼려서 보관하다가 버리는 방법도 있기도 합니다.

2) 화장실, 베란다, 싱크대, 세탁실 등 배수구 속 초파리 퇴치하기

초파리 퇴치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배수구 관리입니다. 초파리가 가장 많이 번식을 하는 곳이 배수구이고, 배수구의 구조가 냄새 역류 방지를 위해서 트랩 구조로 되어 있다 보니 항상 물이 고여 있게 되어, 물이 잘 썩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파리 한 마리만 들어와도 바로 초파리는 배수구로 날아가서 알을 몇백 개씩 낳기 때문에 금방 온 방안이 초파리 천지가 되는 것입니다.

배수구를 분해해서 청소를 해주거나 물을 팔팔 끓여서 부어 주면 가장 효과적입니다. 초파리가 방안에 보인다 싶으면 바로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 주거나 배수구를 분해해서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3) 미세방충망으로 교체 및 창문 틈새 막기

초파리는 몸집이 워낙 작아서 일반적인 방충망은 통과를 하기 때문에 미세방충망으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방충망도 교체가 필요하지만 새시의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새시의 창문틀 사이에 틈새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이런 창문 틈새로 초파리뿐만 아니라 모기나 파리도 많이 들어오고 특히 미세먼지도 엄청나게 들어오니 창문 틈새는 꼭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초파리 트랩 설치하기

초파리 트랩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다. 초파리 트랩으로 시중에서도 판매를 하나 돈을 주고 구매를 할 필요는 없어 보이며, 또 초파리 트랩 만드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렵고 복잡하게 만들어도 효과는 비슷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초파리 트랩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본다.

 

* 초파리 트랩 만들기 준비물: 먹다 남은 맥주, 설탕물, 식초, 주방세제, 랩, 컵이나 용기, 이쑤시개 1개

컵에 먹다 남은 맥주 조금, 설탕물, 주방세제 조금, 식초 조금을 잘 섞어서 컵이나 용기에 넣고 랩을 씌운 후 이쑤시개로 작은 구멍을 10여 군데 뚫어 주고 쓰레기통 옆이나 초파리가 많이 나오는 곳에 배치해 두면 된다. 초파리는 시고 단맛의 냄새를 좋아하기 때문에 초파리가 몰려들고 주방 세제로 인해서 죽게 되는 것이다.(주의사항은 초파리는 후각이 뛰어나서 옆집의 초파리도 몰려올 수도 있음)

5) 초파리 퇴치제 뿌리기

 초파리는 일반적인 모기약에도 다 죽지만 천연성분의 초파리 퇴치제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러나 약이라는 것이 아무리 천연성분이라고 해도 사람 몸에는 안 좋을 수 있고 사실 초파리 퇴치제를 뿌렸다고 해도 배수구 등 초파리가 자라는 환경 자체를 관리하지 않으면 바로 생기기 때문에 초파리 퇴치제를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