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도로를 시멘트포장으로 하려면 레미콘 한차 가격은 얼마나 할까?

by 일탈 2021. 4. 16.
반응형

귀농을 하려다 보면 간혹 도로나 마당에 레미콘 차량을 불러서 시멘트를 포장해야 하는 경우들이 많이 생깁니다. 일명 '콘크리트'를 친다고 하지요 그래서 레미콘 시멘트 포장 시 비용 산출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미콘 한차 가격은 얼마, 시멘트의 용량은 얼마나 될까?

귀농해서 전원주택을 지으려고 토지를 마을에서 동떨어진 외딴곳에 건축하려다 보면 도로가 없거나 비포장일 경우가 있는데 아주 간혹 마을 리장님을 잘 만나거나 여러 집이 있다면 지자체에서 도로를 포장해 주기도 하지만 대부분 단독 가구일 때는 지자체에서 포장을 해주지 않아서 직접 도로를 만들고 포장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그러면 도로 포장비에 대해서 대략 얼마 정도 들어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미콘 규격은 레미콘 한차에 시멘트 6루베를 실을 수 있습니다. (루베라는 단어는 1세 제곱미터를 일본식 한자어로는 입방 미(立方米)라고 하는데 입방을 일본식으로 읽으면 루베로 읽히는 일본식 언어임) 언어야 어찌 되었건 건설현장에서는 루베로 불러야 알아듣기 때문에 여기서는 루베로 이야기하겠습니다. 레미콘 한차 가격은 보통 4~50만 원이나 지역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있으며, 또 레미콘 회사와의 운송 거리에 따라서도 운송비를 더 주어야 해서 가격은 조금 더 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레미콘 차량으로 시멘트를 주문을 할 때는 3루베부터 주문이 가능하며 지도 검색해서 2~3군데 가격 알아보고 진행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멘트-도로-포장
시멘트 도로 포장 작업중

 

도로포장 시멘트 포장 튼튼하게 하는 방법

보통 시골 도로는 3M 이상 폭으로 도로를 건설해야 건축허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소 3M로 도로를 포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두께는 200mm 이상 하셔야 하는데 보통 300mm 까지도 하기는 하나, 도로포장이라는 것이 흙 위에 바로 포장을 하는 거라 두께가 정확하게 계산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대략 200mm로 계산을 하시면 나중에 조금 더 들어갈 수도 있으니 그 점은 감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멘트 포장은 시멘트만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고 메쉬 와이어 철망을 중간에 넣어 주어야 합니다. 메쉬망은 촘촘하고 튼튼하게 만든 '관급용 와이어 메쉬'와 간격이 넓고 약하게 만든 '시설용 와이어 메쉬'가 있습니다, 관급용과 시설용의 가격은 대략 시설용이 천 원 하면 관급용은 2천 원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관급용 와이어 메쉬는 철망 간격도 촘촘하여 가격이 더 비싸지만 좀 더 튼튼한 도로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농로를 만들 때에 따로 규정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서 좀 튼튼하게 만들려는 분들은 관급용 와이어 메쉬로 사용하고 포장 두께도 250~300mm로 합니다. 예산이나 개인적인 성향에 맞추어 포장하시면 되나 약하게 만들면 시간이 조금 지나면 도로가 파손이 쉽게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시멘트 도로포장 시 레미콘 이외에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은

도로포장 가격 계산은 포장길이가 예를 들어 3M 폭으로 두께 200mm의 도로를 10M 포장한다고 하면 10 × 3 ×0.2=6루베 즉 레미콘 한차가 들어가게 됨으로 한차 가격인 50만 원입니다.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하시면 되며, 그러나 이것은 레미콘 차량 가격만 계산한 것이고 도로를 포장하려면 잡부 2명은 있어야 합니다. 본인이 직접 하면 인건비 절감은 되겠지요. 그리고 추가로 상황에 따라서는 배수관이나 우수관도 묻어야 할 수도 있고 또 도로도 새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굴삭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거푸집도 빌려야 하고 메쉬망도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거기에 간식비는 다 별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