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재배 기술

귀농 키우기 쉬운 작물 추천1

by 일탈 2021. 2. 25.
반응형

귀농 초보농군의 고민거리는 귀농 키우기 쉬운 작물을 찾는 것일 것 같다. 그러나 키우기 쉬운 작물을 찾는 분이라면 키우기 쉬운 작물은 소득이 적다는 것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는 꼭 그런 것은 아니다.

 

 

1. 귀농 키우기 쉬운 작물 추천_뽕나무

귀농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 대부분이 한적한 전원생활을 꿈꾸지만 1년 내내 농사일에 할애해야 한다면 달갑지 않을 것이다. 또한 농사 경험이 없는 초기 귀농인이라면 손이 많이 가고 까다로운 작물보다는 알아서 잘 크고 관리가 쉬운 작물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런 의미에서 어느 땅에서나 잘 자라고 기술력이 부족해도 키울 수 있는 오디는 초기 귀농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작물 중에 하나 뽕나무를 추천해 본다.

다만 뽕나무는 알아서 잘 크기는 하지만 수익을 창출하려면 본인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것은 모든 농작물이 다 그렇다 알아서 잘 크고 수익도 알아서 챙겨주는 농작물은 없으니 이점 주의를 바란다.

오디 영양성분표 캡쳐

2. 뽕나무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

1) 귀농 키우기 쉬운 작물 추헌 뽕나무 열매 생 오디

오디는 뽕나무열매로 달콤한 맛이 인상적이며, 배고프던 시절에는 어린이들 간식으로 최고였다. 요즘은 웰빙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블랙푸드 대명사로 떠오르고 있다.

오디의 수확시기는 5~6월이다. 본격적인 장마와 무더위가 오기 전에 수확이 마무리된다.

오디의 가장 큰 매력은 수확시기 한철 두 달 간만 바쁠 뿐 평소에는 관리할 것이 없다고 한다.

다만 오디는 수확 후 바로 냉장 보관하지 않으면 바로 시들어 버린다.

 

2) 오디잼, 오디식초, 오디즙 등 가공 후 판매하는 방법

생 오디로 판매를 해도 좋으나 생오디는 보관을 오래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생오디로 팔리지 않을 경우는 오디잼이나 오디식초, 오디즙을 만들어서 팔면 수익도 더 많이 낼 수가 있고 보관도 오래 할 수가 있다.

3. 뽕나무의 뽕잎. 가지. 뿌리로 수익내기

귀농 키우기 쉬운 작물 뽕나무로 수익 내는 방법 중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 말고 뽕잎도 좋은 수익을 낼 수가 있다.

뽕나무는 오디 수확뿐 아니라 뽕잎으로도 활용도가 높다.

뽕잎차, 뽕잎나물, 뽕잎 장아찌, 뽕잎가루 등등으로 만들어 수익을 올려도 된다. 뽕잎가루는 뽕잎 칼국수로도 만들기도 한다.

 

 

귀농 키우기 쉬운 작물 추헌 뽕잎차 만들기와 효능은?

뽕잎차는 11월경 채취하여 천일 건조한다. 하루에 5~10g을 달려서 마시면 되며, 효능은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 적혀있는 식물로 당뇨병의 잎 안 갈증을 없애고 두통, 담해, 눈의 충혈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뽕나무 가지는 식욕억제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 활용하면 좋다고 한다.

4. 품질 좋은 오디를 만들려면

귀농 키우기 쉬운 작물 뽕나무는 가만히 놔두어도 잘 자라기는 하지만 품질 좋은 오디를 많이 생산하려면 관리가 필요하다. 1년에 4번의 가지치기도 해야 하고 특히 뽕나무에 잘생긴 균핵병도 예방해 주어야 한다. 균핵병 예방은 친환경 농약으로 해야 한다. 이유는 오디는 세척을 할 수가 없었어 무농약 농사로 지어야 하기 때문이다. 뽕나무 재배법은 유튜브에서 찾아보면 많이 나온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즉 결론은 키우기 쉬운 농작물은 많으나 관리를 하지 않으면 수익이 생기지를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