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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 이야기

창업 초보자 마케팅 전략 짜는법

by 일탈 2021.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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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하면 열심히 일만 하면 돈이 벌릴 것 같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작은 가게를 한다고 하더라도 마케팅을 하지 못하면 적자의 늪에서 해어 나오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창업 초보자가 마케팅하는 방법 광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창업 초보자 마케팅 준비하기

1) 타겟층을 정확히 정하셔야 합니다.

업종에 따라 다를 수는 있으나, 우리는 너무나 많은 다양성의 사회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모든 다양한 사람을 대상으로 사업을 할 수는 없습니다. 잘못하면 이것도 아닌 저것도 아닌 어중간한 것이 되어 충성고객을 만들지를 못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객이 될 타겟층을 확실하게 정하시고 그 타겟층이 좋아하는 방향으로 인테리어부터 모든 것을 꾸며 보도 시는 것을 추천드려 봅니다.

2) 스토리(키워드)를 만드시고 스토리대로 광고를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스토리를 만든다는 것이 너무 어려울 수도 있으나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토리라는 것은 있는 그대로의 이야깃거리입니다. 예를 들어 키가 크신 분이 커피집을 운영할 때 홍보 문구로 "커피가 맛있어" 이렇게 홍보하는 것보다 "인상 좋은 키다리 아저씨의 커피는 맛있어" 이런 식의 홍보문구가 기억에 더 남게 되고 '인상 좋은 키다리 아저씨'라는 것이 하나의 키워드가 되어서 이야깃거리가 되는 것입니다.

3) 지출할 수 있는 광고비를 책정하세요,

홍보는 기호 식품과도 같습니다. 하다 보면 자꾸 더하게 되는 것이 홍보입니다. 그러나 광고는 하면 할수록 매출은 늘어날 수도 있지만 무조건 매출과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매출의 몇 % 이런 식으로 광고비를 책정해 놓고서 광고를 하셔야 합니다.

4) 고객이 안착할 수 있는 광고의 흐름을 만드서야 합니다.

홍보를 하다 보면 다양한 채널로 광고를 하지만 광고하는 방식이 모두 다르다 보니 광고에서 하고자 하는 모든 내용을 표현 못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채널에서 최종은 홈페이지나 블로그로 유입되게 하고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광고의 내용을 잘 설명해 놓으시고 고객을 설득하셔야 고객이 설득이 되어 방문까지 연결이 됩니다.

5) 홍보용 사진을 많이 준비하세요.

요즘은 스마트폰의 사진 기능이 워낙 좋아서 조금만 익히면 전문가 수준급의 사진을 찍을 수가 있습니다. 광고를 하시려면 사진이 정말 중요합니다. 고객이 첫 번째로 선택하는 것이 사진을 보고 결정을 많이 하기 때문에 홍보로 사용하는 사진은 정말 잘 찍으셔야 합니다. 다만 사진을 잘 찍으시라고 했더니 거짓으로 뽀샵을 하시면 안 됩니다. 있는 그대로에서 사진을 잘 나오게 찍으셔야 합니다.

2. 홍보 매체 알아보기

첫 창업후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상호를 올리면 바로 여러 광고업체에서 매월 작은 비용으로 광고를 해준다고 하면서 네이버와 연관 있는 것처럼 전화가 옵니다. 그러나 적은 비용으로 절대로 광고가 안되니 첫 창업을 하셨다면 마케팅 전략을 좀 더 구상해 보시고 마케팅을 어디다 하면 되는지 알아보시고 장단점을 파악하신 후 광고를 직접 진행해 보시거나 업체에 의뢰를 하시는기 바랍니다.

 

 

 

 

1) 전단지 및 현수막 등 홍보물 배포 방법

일반적으로 창업 초기에 많이 시도하는 방법이며 그나마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홍보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전단지를 만들 때 할인행사라든가 하는 고객들에게 관심을 줄 수 있는 어떤 실행방법이 없으면 효과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2) 버스나 지하철 차량 및 정류소 그리고 아파트 엘베나 입구 광고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 광고는 소상공인이 하기에는 금액이 상당히 비싸서 저도 해보려고 시도는 했으나 해보지를 않아서 딱히 머라고 이야기를 할수가 없습니다.

3) SNS 채널 홍보하기(페북, 인스타, 카톡 등)

SNS 채널 홍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SNS를 키워서 홍보를 할 수도 있고 광고를 만들어 타겟층을 설정하고 타겟층에게 광고를 송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NS 홍보 시 인스타는 2~30대 젊은 여성층이 주로 많이 하기 때문에 2~30대 젊은 층 여성이 주 고객이시면 인스타 광고가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인스타 광고는 사진을 잘 찍어서 올려야 효과가 있습니다.

4)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에 직접 광고하기(파워링크 광고)

파워링크 광고라 해서 가장 많이 하는 광고이나 효과는 그래도 어느 정도는 있습니다. 그런데 파워링크 광고는 말 그대로 링크를 거는 것입니다. 즉 파워링크 광고만 가지고는 광고효과를 볼 수가 없습니다. 파워링크에 링크를 걸은 곳이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걸어야 하는데 링크 도착지의 내용에 따라서 광고 효과가 있을 수도 있고 아무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5) 네이버 카페(맘 카페), 다음 카페 등에 홍보하기

맘 카페 홍보가 매우 효과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홍보 효과도 좋으나 나쁜 소문도 쉽게 나기 때문에 잘못하면 한순간에 망가질 수도 있었어 맘 카페 홍보를 피하시는 분도 많이 있습니다.

6) 무료 마케팅 방법 블로그로 홍보하기

저는 블로그 홍보는 꼭 하시라고 추천드립니다. 사람들이 전단지를 뿌리든 파워링크 광고를 하더라도 바로 오지는 않습니다. 우선 검색을 해서 블로그를 보고 소문이 어떤지를 찾아보고 방문 결정을 합니다. 즉 모든 광고에 시너지를 불어넣는 게 블로그 홍보입니다.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셔도 좋은 효과를 보기 때문에 꾸준히 운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하루 1 포식 계속 배포를 한두 달 계속하시면 블로그 지수를 올려주고 상위에 올려줍니다.

7) 기타 신문광고, 네이버 지식인 광고, 당근 마켓 광고

네이버 지식인 홍보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문광고나 네이버 지식인 광고는 사람들이 많이 하지 않는 방법이라서 검색 시 노출이 잘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도 있지만 돈 안 들이고 하는 홍보는 최대한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3. 마케팅의 핵심은 키워드입니다. 키워드를 잘 사용하시면 성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란 사람들이 검색 시 많이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을 키워드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서울역에서 족발집을 한다면 "서울역 족발"이나 "서울역 족발집"으로 검색을 많이 하겠지요 바로 이것이 키워드입니다. 그래서 서울역 족발로 광고를 하려고 하면 경쟁이 심해서 가격도 비싸게 책정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키워드를 만들어서 홍보를 한다면 예를 들면 "키다리 아저씨 족발집"으로 한다면 경쟁이 없는 키워드라 광고비도 아주 싸게 할 수가 있습니다. 단 고객이 찾는 키워드가 되어야 되겠지요.

 

마지막으로 마케팅(광고)를 많이 하다 보면, 경기 흐름이나 또 다른 외부요인 등으로 인해서 장사가 안될 때도 있는데, 광고가 적어서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더 많은 광고를 하려고 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돈 안 드는 광고, 또는 직접 발로 뛰는 광고를 열심히 하시라고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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