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은?

by 일탈 2021. 2. 13.
반응형

간은 우리 몸에 있는 장기중에서 가장 큰 장기로서 주로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어느 정도의 손상은 스스로 재생하기도 하며,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으니 잘 관찰할 필요가 있다.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7 가지는

간은 재생능력이 뛰어나다 보니 간에 손상이 와도 잘 모르고 지나치다가 실제 문제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면 이미 손쓰기 어려운 상황까지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및 간수치가 높은 이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복부팽만 및 헛배부름이 나타나기도 한다.

소화를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기관은 위이지만, 간 또한 소화작용에 어느 정도 관여를 하는데, 간이 제 역할을 못하면 소화에 문제가 생겨 복부가 팽창하고 이유 없이 헛배가 부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변비가 생기고 지방이 든 음식을 소화하지 못하여 거북한 증상이 나타게 된다.

2.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간이 있는 위치나 주변의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간의 위치는 오른쪽 갈비뼈 안쪽으로 그 부분의 통증이 있다면 간이 문제일 수도 있으니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시길 권한다. 간은 어지간해서는 통증을 잘 느낄 수가 없는데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다면 생각보다 심각한 상태일 수도 있다.

3.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한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일반적으로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 높아지지만 간이 제대로 활동하지 않을 때도 높아질 수 있다. 간이 몸에서 콜레스테롤을 합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즉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낮아지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높아진다.

4. 황달 등의 피부 이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간은 빌루 리빈 대사도 담당하고 있는데, 빌루 리빈은 오래된 적혈구가 파괴될 때 나타나는 색소이다. 이것이 정상적인 대사 과정을 거치지 못하면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 빌루 리빈이 몸안에 쌓이면 간지러움을 비롯한 피부 이상이 나타나게 된다. 발진, 건선, 습진, 여드름, 뾰루지가 발생하기도 한다.

5.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우울감, 무기력증 및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간은호르몬의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것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으면 호르몬 이상으로 우울증이나무기력증드의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 불면증으로 나타나 기도하며, 안면에 홍조가 나타나 기도한다.

6. 간이 안 좋아지면 주량 저하 현상이 나타난다.

간은독소를해독하는 작용을 하는데 알코올도 해독한다. 그런데 간 기능이 좋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몸에서 술을 잘못 받게 되는 것으로, 평소보다 주량이 급격히 떨어졌다면 간의 이상을 의심해 볼 필요도 있다.

7.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기타 증상

혈액순환이 막혀서 다리에 부종이 생기기도 하며, 간 기능장애로 빌리루빈 자체가 체네에 쌓이게 되면 소변 색이 진한 갈색이거나 심하면 빨간색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대변 색은 하얗게 되거나 옅어진다고 한다.

그러면 간을 좋아지게 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좋은 음식이나 약제라 해도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되기보다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간에 질병이 있는 경우는 전문의와 반듯이 상담하고 금주는 필수이고 너무 단 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여러 가지 채소를 골고루 많이 섭취하기 바란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 간에 쌓인 지방을 줄이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